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

미래 전술네트워크 기술 연구실

정보화시대의 도래는 기존과 완전히 새로운 전략기반을 만들었다. 지식, 감시, 정찰 능력에서 성능 향상을 통해 기존 물리적 자산들을 쉽게 보이게 하고 타겟 우선순위를 쉽게 정할 수 있게 하였다. 이러한 네트워크 기반의 전략은 오늘날 전장 우세가 물리적 자산보다 정보 우위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, 타겟의 우선순위가 네트워크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의미한다.

네트워크중심전을 지향하는 미래 전술네트워크에서는 대규모 사용자 및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융합된 형태의 각종 유·무인 단위전투 요소로 구성되어, 연합 및 합동작전 간 실시간이면서, 지속적이고 협력적인 지휘통제 임무를 계획하고 작전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. 미래 전장환경에서 제대와 Sensor-C4I system-Shooter간 상황공유와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한 각종 유·무인 전투 요소들간 상호운용성이 안정적으로 지원되는 네트워크, 이질적인 구성원들간 협업 지원 시스템, 기존 시스템 보다 규모가 큰 환경을 지원하는 주소체계와 제어기술, 그리고 정보전달의 신뢰성 확보가 필수적이다.

본 연구실에서는 한국군 합동 작전 환경에 적합한 미래 전술네트워크의 단계적 진화 모델을 정립하고, 미래 전술네트워크의 안전성과 생존성 확보를 위한 상호운용성을 지원하는 아키텍처 및 협업 모델 기술, 대규모 기동 전투요소를 수용하고 이들 간의 끊임없는 정보 교환을 지원하는 IPv6기반 이동성 및 시스템제어 기술, 열악한 전장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신뢰성 보장기술, 그리고 생존성 보장을 위한 TLT 기술을 연구하여 한국군 합동 작전 환경에 적합한 미래 전술네트워크의 핵심 기초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